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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청소년의 경제인식과 한국의 금융교육의 문제와 필요성

by fjwpefwef 2023.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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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청소년의 경제인식

 

2023년 8월 2~1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리서치가 전국 만 19세~59세 부모 1,000명과 만 13~18세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부모와 청소년 경제인식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의 경제인식
  • 부모의 경제 상황은 전년 대비 소폭 악화되었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57%로, 전년(49%) 대비 8%p 증가했습니다.
  • 부모의 주요 경제적 고민은 자녀 교육비(49%), 주택 마련비(33%), 노후 생활비(26%)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부모는 자녀의 경제교육을 위해 용돈 지급(71%), 금융교육(62%), 경제적 경험 제공(56%) 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소년의 경제인식

 

 

  • 청소년의 경제 지식은 전년 대비 소폭 향상되었으나, 여전히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5%로 나타났습니다.
  • 청소년의 주요 경제적 목표는 학업(65%), 직업(30%), 결혼(2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청소년은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하기 위해 용돈 절약(72%), 아르바이트(60%), 교육(55%) 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내용
  • 부모와 청소년 모두 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자녀 교육비, 주택 마련비, 노후 생활비 등이 주요 경제적 고민으로 나타났습니다.
  • 부모는 자녀의 경제교육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으나, 청소년의 경제 지식은 여전히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 청소년은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하기 위해 용돈 절약, 아르바이트, 교육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사점
  • 부모와 청소년 모두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어, 경제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 청소년의 경제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경제교육이 필요합니다.
  • 청소년이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할 수 있도록, 부모와 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금융지능과 용돈

 

 

용돈은 청소년이 금융에 대한 경험을 쌓고, 금융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용돈을 통해 청소년은 다음과 같은 금융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 돈의 가치를 배우고, 절약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용돈을 받으면 청소년은 돈을 벌고, 쓰고, 저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용돈을 절약하면 청소년은 돈의 가치를 더 잘 이해하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 금융상품과 금융시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용돈을 통해 청소년은 저축, 투자, 대출 등 다양한 금융상품과 금융시장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금융상품의 특성과 위험성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금융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금융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용돈을 통해 청소년은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위험성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은 금융 위험을 인식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용돈을 통해 청소년의 금융지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용돈을 지급합니다.
  • 청소년이 너무 어리면 용돈을 주는 것보다 부모가 직접 재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이 용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심을 갖고 지도합니다.
  • 청소년이 용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관심을 갖고 지도함으로써 청소년이 합리적인 금융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청소년이 금융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금융교육을 통해 청소년은 금융에 대한 지식을 쌓고, 금융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한국의 금융교육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의 양과 질이 부족하다.

한국의 금융교육은 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지만, 교육 시간은 부족하고, 교육 내용도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또한, 금융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전문성도 부족하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교육의 접근성이 낮다.

금융교육은 주로 학교나 금융기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접근성이 낮은 청소년들이 소외될 수 있습니다.

 

교육의 지속성이 부족하다.

금융교육은 일회성 교육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아, 청소년들이 금융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기 어렵습니다.

 

한국의 금융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지능은 개인의 경제적 성공에 중요한 요소이다.

금융지능이 높은 사람은 합리적인 금융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 재무적인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융교육은 청소년의 경제적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금융교육을 통해 청소년은 돈의 가치와 관리 방법, 금융상품과 시장의 이해, 금융 위험의 관리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금융교육은 청소년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한다.

금융교육을 통해 청소년은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하고, 스스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한국의 금융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 금융교육의 양과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 정부는 학교와 금융기관의 금융교육을 확대하고, 교육 내용과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 금융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정부와 민간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이 금융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 금융교육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 정부와 민간은 금융교육을 일회성 교육으로 끝내지 않고,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마련해야 합니다.

 

한국의 금융교육이 개선된다면, 청소년들이 금융에 대한 지식을 쌓고, 합리적인 금융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청소년들의 경제적 성공과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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