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축제와 맛집 정보/☞ 한국의축제와행사

서울국제도서전의 시작과 내용(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

by fjwpefwef 2023. 10. 16.
728x90
서울국제도서전의 시작

 

서울국제도서전은 1970년부터 매년 6월에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적인 도서전이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출판협회, 전국서점조합연합회가 공동 주관한다. 2023년에는 6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서울국제도서전은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도서전으로, 국내외 출판사, 도서 유통업체, 독서 관련 단체 등이 참여한다. 신간 도서, 베스트셀러, 전문 서적, 어린이 도서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또한, 작가와의 만남, 북토크, 문화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열린다.

 

서울국제도서전의 내용

서울국제도서전은 크게 전시, 판매, 부대 행사 세 가지로 구성된다.

 

 

 

전시

서울국제도서전의 전시는 크게 국내관, 해외관, 특별관으로 나뉜다. 국내관은 한국 출판사의 신간 도서와 베스트셀러를 전시한다. 해외관은 세계 각국의 출판사가 출품한 도서를 전시한다. 특별관은 특정 주제나 분야의 도서를 전시하는 공간이다. 2023년 서울국제도서전의 특별관은 다음과 같다.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선정한 우수 도서를 전시하는 공간

  • 일러스트레이터스 룸 : 국내외 일러스트레이터의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
  • 책갈피 프로그램 : 독서 관련 행사와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

 

판매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신간 도서부터 베스트셀러, 전문 서적, 어린이 도서까지 다양한 종류의 책을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도서 구매 시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부대 행사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작가와의 만남, 북토크, 문화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열린다. 작가와의 만남에서는 작가와 독자가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북토크에서는 작가가 자신의 책을 소개하고 독자와 함께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문화 공연에서는 책과 관련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서울국제도서전의 참여방법

서울국제도서전의 입장권은 온라인과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예매는 서울국제도서전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현장 판매는 코엑스 지하 2층 컨벤션홀 입구에서 할 수 있다.

 

서울국제도서전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행사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둘러보고, 작가와의 만남, 북토크, 문화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에 참여하며 책과 함께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2023년 서울국제도서전의 주요 내용

2023년 서울국제도서전에는 총 29개국 1,300여 개 출판사가 참여했다. 전시 공간은 4만 1,300㎡에 달했으며, 5일간 총 28만여 명이 방문했다.

 

2023년 서울국제도서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주제전시 <비인간, 인간을 넘어 인간으로 NONHUMAN> : 21세기 지구의 생태 위기를 주제로 한 전시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에서 가장 좋은 책> 선정 도서 전시 :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선정한 우수 도서를 전시
  • 일러스트레이터스 룸 <여름의 드로잉> : 국내외 일러스트레이터의 여름을 주제로 한 작품 전시
  • 책갈피 프로그램 : 독서 관련 행사와 체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서울국제도서전과 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

서울국제도서전은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도서전으로, 매년 6월에 서울에서 개최된다. 1970년부터 시작된 서울국제도서전은 올해로 54회째를 맞이했다.

 

서울국제도서전은 국내외 출판사, 도서 유통업체, 독서 관련 단체 등이 참여하여 신간 도서, 베스트셀러, 전문 서적, 어린이 도서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또한, 작가와의 만남, 북토크, 문화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도 열린다.

 

 

 

서울국제도서전은 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를 확산하고, 독서 대중화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도서전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접하고,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

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는 점차 발전하고 있다. 2023년 기준 우리나라의 인구 1인당 연간 도서 구입량은 10.3권으로, OECD 국가 평균인 7.5권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독서 인구 비율은 70.7%로, OECD 국가 평균인 69.4%와 비슷한 수준이다.

 

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독서진흥법을 제정하여 독서 진흥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민간에서도 독서 행사와 프로그램 등을 개최하여 독서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서울국제도서전의 전망

서울국제도서전은 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를 대표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국제도서전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책과 부대 행사를 선보이며, 독서 대중화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국제도서전의 발전 방향

서울국제도서전은 앞으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분야의 책 전시

서울국제도서전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전시하여 독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특히,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독자층을 위한 책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다양한 부대 행사 개최

서울국제도서전은 작가와의 만남, 북토크, 문화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를 개최하여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해야 한다. 특히, 독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독자들이 책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제적 도서전으로의 성장

서울국제도서전은 세계 각국의 출판사와 독자들을 연결하는 국제적 도서전으로 성장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해외 출판사의 참여를 확대하고, 해외 독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서울국제도서전은 우리나라의 도서 및 독서 문화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국제도서전이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책과 부대 행사를 선보이며, 독서 대중화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728x90

댓글